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직무인터뷰

Recruit Q&A

현장의 얘기를 귀기울여 듣습니다.

글로벌 R&D 전문가
고령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의료 관련 직무는 점점 주목 받을 것
고분자세라믹팀 나성옥 팀장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노스 고분자세라믹팀에 재직 중인 나성옥 입니다. 2012년 처음 의료기기 연구를 시작하였고, 2014년 제노스에 입사하여 의료기기 개발 업무에 종사한 지 11년 되었습니다.
Q2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저희 고분자세라믹팀은 팀 이름 그대로 고분자와 세라믹 소재 기반의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치과용/정형용 골이식재, 흡수성콜라겐멤브레인, 이식용 메디칼 의료기기 등 인체삽입용 4등급 의료기기를 주로 다루며, 팀원들과 고품질의 의료기기 개발을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Q3
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나요?
대학교 재학 당시 화학전공을 하였고, 선배님들이나 동기 대부분이 화학회사에 재직하며 건강이 안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처음엔 이러한 이유로 화학회사보다는 의료기기 회사가 건강관리에 좋을 것 같아,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로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인체에 사용되는 의료기기이기에, 안전한 물질을 기반으로 다양한 메커니즘에 대해 알게 되고 개발하며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Q4
담당하신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개발한 의료기기가 실제로 시중에서 사용되고, 환자들을 치료되는 과정을 보면서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그리고 임상의 분들과 소통하며 배우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것 또한 매우 큰 매력입니다.
Q5
업무 중 가장 힘들었을 때는 언제이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제가 주로 개발하고 있는 제품은 인체 삽입용 의료기기이기에 개발기간이 깁니다. 비임상 시험을 통한 안전성 검증 후,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을 거쳐 비로소 시장에 제품이 나오는데, 짧게는 2년 길게는 5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제품이 출시되었다고 개발과정이 끝난 게 아니라 그때부터 진검승부가 시작됩니다. 사람마다 다양한 질환을 가지고 있기에 예상 못 한 일들이 발생할 수도 있고, 만족과 불만족 의견 등 다양한 필드 의견이 존재하기에 지속해서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이러한 긴 과정을 거쳐 누구나 인정하는 제품이 될 때까지 많은 기다림과 마음고생을 했습니다. 결국 노력한 결과에 대해 필드에서 긍정적인 평가로 보상받으며 극복해냈습니다.
Q6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앞서 언급했듯이 제가 개발한 제품이 필드에서 사용되고 치료되는 과정들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지만, 유저분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와 성공 시술 사례를 듣게 되었을 때 더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Q7
직무 전문성을 위해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나요?
관련 학회를 참석하고 임상증례 및 논문 많이 찾아보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도 방문을 통해 다양한 교수님, 원장님 등 전문가분들을 만나서 소통하며 배우고 있습니다.
Q8
해당 직무는 타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할 것 같은데 어떠한 협업이 이루어지나요?
의료기기는 개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발 후 물리학적 특성, 생물학적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식약처 허가를 받아야만 실제 의료기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에 개발팀뿐 만 아니라 생산, 품질, 인허가, 마케팅, 영업 등 모든 부서와 긴밀히 협업하며 모든 업무가 진행됩니다.
Q9
그럼 그 협업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따로 없으셨나요?
각자 팀에서 중점적으로 해야 할 일이 있고 업무가 진행되는 과정에 있어 팀별로 맞춰지는 업무 체크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조율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곤 합니다. 하지만 모든 팀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개발 단계의 제품이 성공적으로 시중에 출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의견이 일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긴밀하게 협업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Q10
아직 직무를 결정하지 못한 취업준비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바이오, 생명과학, 보건, 의료 관련 직무는 점점 중요해질 것이고 주목 받을 것입니다. 어느 하나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하게 하고 싶은 부분을 마음껏 경험하고 도전해 보며 인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Q11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이유는?
저는 ‘행복한 워킹맘’ 으로 저 자신을 표현하고 싶네요. 현재 회사에 다니며 가장 감사한 부분과 일에 몰입할 수 있는 이유는 ‘가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노스에 입사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육아휴직 후 다시 회사에 복직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에 다니는 친구들조차도 육아휴직을 하지 못해 결국 경력단절을 선택한 경우를 많이 봤고, 이러한 부분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고민해 봤을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복직 후 육아에 전념했던 시간만큼 뒤처질까 걱정도 했지만, 동기부여하며 저의 장점을 키워주고 더 열심히 일할 수 있게 해준 회사가 있기에 지금도 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는 열정적인 연구원으로, 주말에는 가정에 각각 몰입하며, 일과 가정 모두 슬기롭게 꾸려 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